지역사회
조직
포스코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직·간접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 지역사회 소통 전담 조직을 두었습니다. 포스코는 인권경영 정책 내에서도 지역주민의 인권보호와 환경권 보장을 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, 소통채널 및 고충처리제도 등 지역사회와 원주민의 참여를 위한 소통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.
지역 소통채널 운영
포스코는 지방정부, 환경단체, 학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의체를 운영하며, 지역 주요 현안 이슈 분석, 개선방안 수립, 진행과정 모니터링 등 전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, 반영하고 있습니다.
· 주기 : 분기당 1-3회
· 주제 : 지역 주요 현안 이슈 분석, 환경 개선 모니터링 추진, 제철소 환경 투자 현황 공유 등
운영현황
지역사회 보호 정책
포스코는 지역사회 기본권 보장 내용을 인권경영에 수록하여, 정기적 · 비정기적 미팅을 통해 이슈 해결과 발전 방향을 논의 및 실행하고 있습니다.
지역사회 소통 프로세스
리스크 관리
지역사회 이슈 해결
회사는 경영활동으로 인해 지역사회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. 신규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에는 투자 검토 단계에서부터 ESG 체크리스트를 통해 지역사회에 미칠 수 있는 리스크와 대응 방안을 고민합니다. 사전 리스크 관리에도 불구하고 이슈가 발생할 경우에는 지역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이슈 해결 방안을 수립·시행하고, 시행 결과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서도 사후 모니터링합니다.